화웨이 (Far and Away, 1992) 넷플릭스

넷플릭스 어드벤처 로맨스 청불 140분 감독; 론 하워드(Ron Howard) 출연; 니콜 키드먼(Nicole Kidman), 톰 크루즈(Tom Cruise), 토마스 깁슨(Thomas Gibson), 로버트 프로스키(Robert Prosky)

분노의 역류(Backdraft, 1991)와 아폴로 13(1995)만으로도 거장 감독임을 증명한 론 하워드(Ronald Howard, 1954~) 작품이다. 이 작품에서 소작농의 아들로 출연하는 톰 크루즈는 1990년 폭풍의 질주(Days of Thunder)에서 니콜 키드먼을 만났고 같은 해 두 사람은 결혼했다.

미국 서부에서는 한때 기병 장교의 신호에 따라 말을 몰다 정해진 장소에 먼저 깃발을 꽂은 사람이 지주가 된 적이 있었다. 오클라호마에서 실제로 있었던 이야기다. 많은 사람들의 성공 신화를 낳은 랜드런은 서부 개척을 촉진한다는 명분으로 링컨이 만든 홈스테드법이다.

아일랜드 소작농의 아들인 불같은 성격의 조지프(톰 크루즈)는 아버지가 숨을 거두면서 남긴 ‘땅은 남자의 영혼이다’거나 ‘남자는 땅을 소유해야 한다’는 말을 가슴에 품고 산다.

그는 소작료를 빌렸다는 이유로 지주 대니얼 크리스티(로버트 프로스키)의 부하들이 집을 태워버리자 복수하겠다며 그를 찾는다. 그러나 실패하고 지주의 딸 섀넌(니콜 키드먼)의 쇠창살에 찔려 부상한다. 그는 벌을 주기 전에 먼저 치료를 받는다.

현실을 만족하지 못하는 말괄량이 섀넌은 미국에 무료로 제공하는 땅이 있다는 소식을 듣고 부모 몰래 떠날 생각이다. 그녀는 여자 혼자 아일랜드를 떠날 수 없기 때문에 조셉에게 자신의 하인으로 동행하도록 촉구한다.

조셉은 그녀의 말을 믿지 않았지만 섀넌을 그리워하는 스티븐 체이스(토마스 깁슨)로부터 생명의 위협을 받아 어쩔 수 없이 그녀와 동행한다. 꿈나라 미국 보스턴에 무사히 도착했지만 맥과이어라는 사람에게 사기를 당해 무일푼이 된다.조셉은 현지 보스 켈리(Colm Meaney)의 도움을 받아 섀넌과 남매로 위장해 같은 방에 살면서 경비를 모으기 위해 일한다. 함께 살면서 사랑도 무르익어가지만 지주의 딸과 소작농의 아들이라는 신분의 벽을 허물기는 쉽지 않다.조셉은 밤이 되면 켈리의 클럽에서 복싱 경기로 돈을 벌어 원하는 돈을 모아갔지만 섀넌을 따라가는 지역 의원들과의 불화 때문에 보스에게 모든 것을 빼앗기고 쫓겨난다. 보스의 엄명으로 아무도 그들을 도울 수 없다.두 사람이 추운 겨울을 힘들게 보내고 있을 때 아일랜드에서 체이스가 부모님과 함께 보스턴에 도착했다.파 앤드 어웨이는 1893년 랜드런을 근거로 하고 있다. 선착순으로 깃발만 꽂으면 1인당 160에이커(약 19만5970평)의 땅을 거의 무료로 주고 5년간 경작하면 땅을 무상으로 불하했다. 하지만 이민자들의 기쁨과 함께 원주민들의 아픔도 크다. 이들은 조상 대대로 살아온 땅을 빼앗기고 쫓겨났다.